본문 바로가기

사사기 장별 요약

테필라 2025. 3. 28.
반응형

사사기 장별요약

사사기 1장 요약

이스라엘 지파들이 가나안 정복을 이어가지만, 완전한 진멸에는 실패합니다. 유다 지파가 비교적 성공하였으나, 다른 지파들은 이방 족속들을 남겨두는 불순종을 보입니다.

사사기 2장 요약

여호와의 사자가 이스라엘의 불순종을 책망합니다. 여호수아가 죽은 후, 이스라엘은 하나님을 잊고 우상을 섬기기 시작하며, 이에 하나님께서 그들을 대적에게 넘기십니다.

사사기 3장 요약

하나님은 이방 민족을 남겨 두어 이스라엘을 시험하십니다. 옷니엘, 에훗, 삼갈 세 사사가 등장하여 이스라엘을 구원하며 하나님의 구원의 손길이 나타납니다.

사사기 4장 요약

이스라엘이 또 다시 범죄하자 가나안 왕 야빈이 압제합니다. 드보라와 바락이 등장하여 시스라를 물리치고, 야엘이 시스라를 죽이며 이스라엘을 구원합니다.

사사기 5장 요약

드보라와 바락이 하나님의 구원을 찬양하는 노래를 부릅니다. 하나님의 도우심과 여러 지파들의 반응, 야엘의 용맹이 노래 속에 담겨 있으며, 땅에 평화가 임합니다.

사사기 6장 요약

이스라엘이 미디안에게 압제당하자 하나님이 기드온을 사사로 부르십니다. 기드온은 하나님의 사자를 만나고, 징표를 구하며 미디안과의 싸움을 준비합니다.

사사기 7장 요약

하나님은 기드온의 군사를 300명으로 줄이시고, 항아리와 횃불로 미디안 진영을 기습하게 하십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능력으로 큰 승리를 거둡니다.

사사기 8장 요약

기드온은 미디안 왕들을 쫓아 끝내 죽이고, 백성은 그를 왕으로 삼으려 하나 그는 거절합니다. 그러나 금 귀고리로 에봇을 만들어 우상화되며, 다시 타락이 시작됩니다.

사사기 9장 요약

기드온의 아들 아비멜렉이 스스로 왕이 되며 형제들을 죽입니다. 하나님은 아비멜렉과 세겜 사람들 사이에 불화를 일으켜 결국 그가 죽게 하십니다.

사사기 10장 요약

돌라와 야일이 사사로 이스라엘을 다스립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다시 우상 숭배에 빠지고, 암몬 족속에게 압제를 당합니다. 회개한 백성은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합니다.

사사기 11장 요약

입다가 사사로 세워져 암몬과의 전쟁에서 승리합니다. 그러나 하나님께 서원한 대가로 딸을 번제로 바치게 되는 비극이 벌어집니다. 입다는 6년간 사사로 섬깁니다.

사사기 12장 요약
에브라임 지파와 입다 사이에 내전이 벌어지고, 입다가 에브라임 사람들을 무찔릅니다. 이후 입산, 엘론, 압돈 세 사사가 차례로 등장하여 이스라엘을 다스립니다.

사사기 13장 요약

이스라엘이 블레셋의 지배를 받게 되자 하나님은 마노아의 아내에게 아들을 약속하십니다. 이 아들이 삼손이며, 그는 나실인으로 태어나 하나님의 계획 아래 자라납니다.

사사기 14장 요약

삼손은 딤나의 블레셋 여인을 아내로 삼으려 합니다. 혼인 잔치에서 수수께끼 사건이 발생하고, 블레셋 사람들을 처죽이며 힘의 근원을 드러내기 시작합니다.

사사기 15장 요약

삼손은 불에 탄 밭 사건과 아내 문제로 블레셋 사람들과 갈등을 겪고, 나귀 턱뼈로 천 명을 죽이는 등 큰 위력을 보입니다. 하나님은 삼손에게 생수를 주시며 도우십니다.

사사기 16장 요약

삼손은 들릴라의 유혹에 넘어가 힘의 비밀을 털어놓습니다. 머리카락이 잘리고 블레셋에 포로가 되어 눈이 뽑힙니다. 그러나 마지막에 하나님께 기도하며 성전을 무너뜨려 많은 블레셋 사람과 함께 죽습니다.

사사기 17장 요약

에브라임 산지의 미가가 어머니의 은으로 신상을 만들고, 레위 청년을 자기 제사장으로 삼습니다. 이스라엘에 왕이 없어 각자 자기 소견대로 행한 시대를 보여줍니다.

사사기 18장 요약

단 지파가 거할 땅을 찾다가 미가의 제사장과 신상을 빼앗아 라이스를 정복합니다. 단 지파는 우상과 함께 정착하며, 이스라엘의 영적 혼란이 드러납니다.

사사기 19장 요약

한 레위 사람이 첩을 데려오다 베냐민 지파의 기브아에서 악행을 겪고, 첩이 죽자 그 시신을 열두 조각 내어 각 지파에 보냅니다. 이스라엘에 충격과 분노가 일어납니다.

사사기 20장 요약

이스라엘 지파들이 모여 기브아의 죄를 물으려 하나 베냐민 지파가 거절합니다. 전쟁이 벌어지고 치열한 싸움 끝에 베냐민 지파는 거의 멸절될 위기를 맞습니다.

사사기 21장 요약

이스라엘은 베냐민 지파의 생존을 위해 길르앗 야베스 여자들과 실로의 처녀들을 그들에게 아내로 주며 지파를 살립니다. 왕이 없는 시대의 혼란이 계속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